1.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순서대로, 에러없이 신뢰성있게 전달하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.
1)TCP의 특징
1-1)TCP는 일반적으로 IP와 함께 사용하는데 IP가 데이터의 배달을 처리한다면 TCP는 *패킷을 추적 및
관리한다.
1-2)TCP는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방식을 제공한다.
-TCP가 가상회선 방식을 제공한다는 것은 발신지와 수신지를 연결하여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 경로를 배정한다는 말입니다. 그리고 3-Way handshaking 과정은 목적지와 수신지를 확실하게 정해서 정확한
정확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*세션을 수립하는 과정을 의마한다.
1-3)TCP는 위와같은 이유로 높은 신뢰성을 보장합니다.
1-4)UDP 보다는 속도가 느리다.
-높은 신뢰성을 보장하는 과정에서 UDP보다 많은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립니다.
1-5)TCP는 전송받는 데이터가 신뢰성있고 정확하게 오는것이 중요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.
EX)파일 전송, 채팅 등등
*세션
-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이루어진 연결이 지속되어 있는 상태
-인터넷 환경에서 사용자간 또는 컴퓨터 간의 대화를 위한 논리적 연결
-프로세스들 사이에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메시지 교환을 통해 서로를 인식한 이후부터 통신을 마칠때까지의 기간
참고
https://coderbycode.tistory.com/162
*패킷
2.UDP(User Datagram Protocol)
-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
1)UDP의 특징
1-1)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한다.
-연결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. 서로 다른 경로로 독립적으로
처리함에도 패킷에 순서를 부여하여 재조립을 하거나 흐름제어 또는 혼잡제어와 같은 기능도 처리하지 않습니다.
1-2)그러므로 TCP보다 속도가 빠르고 네트워크 부하가 적습니다.
-TCP보다 속도가 빠르며 네트워크 부하가 적지만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전송하지는 못합니다.
1-3)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에 자주 사용됩니다.
*흐름제어(Flow Control) 혼잡제어 (Congestion Control)란
흐름제어
-데이터를 송신하는 곳과 수신하는 곳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하는 것
ex) 송신하는 곳에서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내면 수신자에게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을 조절하는 것입니다.
혼잡제어
-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입니다.
ex)만약 정보의 소통량이 과다하면 패킷을 조금만 전송하여 혼잡 붕괴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습니다.
TCP와 UDP의 차이
참고
https://mangkyu.tistory.com/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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